불꽃사진을 찍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 준비물 :
1. 카메라 - AF 카메라 이건 MF 카메라 이건 관계는 없으나 B 셔터가 지원되는 모델이 좋겠습니다.
(B 셔터 : Bulb 모드로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계속 개방상태가 됩니다.)
2. 렌즈 - 광각 or 표준 , 불꽃의 일부만을 찍으실 것이 아니라면 망원은 필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광각으로 최대한 많은 불꽃을 잘림 없이 잡은 후, 크롭하는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f값도 엄청 높혀 조일것이기 때문에 어두운 광각이라도 관계가 없습니다.
3. 삼각대 - 튼튼하면 튼튼할 수록 좋습니다.
4. 릴리즈 - 카메라 셔터를 직접 누르지 않아도 사진을 찍을수 있는 도구로 유선과 무선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B 셔터를 이용하기 위해 거의 필수적입니다. 흥분해서 카메라를 흔들어 버리면 낭패입니다. 전자식,기계식 이런 상관은 없습니다.
5. 뷰파인더 캡 - 노출이 엄청 길기 때문에 뷰파인더에 들어오는 빛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뷰파인더 캡을 끼시는것이 조금 더 좋은 사진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6. 검은 하드보드지 - 이것은 B 모드에서 여러 불꽃을 담아낼때 사용합니다만 실제로는 써본적이 없어서 준비물에만 올리고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 위의 준비물은 SLR급 카메라 사용자에게 필요합니다.
일반 컴팩트 디카를 사용중이라면 수동모드가 지원되는 모델이 좋습니다. 삼각대는 필수!
★ 카메라 설정 :
1. ISO : 100 or 200 ( 이정도면 무리 없습니다. 야경 찍는 요령과 동일합니다. 삼각대를 사용하고,
릴리즈를 사용하고 B 셔터로 조절할 것이기 때문에 높은 iso는 필요 없습니다.)
2. 조리개 : f8~f11 (ISO 100 기준) - f 값이 커 질수록 점점 불꽃의 굵기가 얇아지기 때문에 노출을 아주 길게 하고 싶으실 경우는 f11로, 조금 짧아도 될것 같으면 f8 정도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주의 사항은 어둡다고 조리개를 여시는 일은 절대 없으셔야 합니다. 불꽃이 터질때
주위가 엄청나게 밝아지기 때문에, 조리개를 열 경우 낭패를 보기 쉽상입니다.
3. 화이트 벨런스 (디카만) : 관계 없음 - 원하시는 모드로 세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Auto로 설정을 하고 찍으면 무난합니다. 필카의 경우라면 일반 필름이면 되겠습니다.
4. 측광방식 : 관계 없음 - Bulb 모드기 때문에 특별히 상관이 없습니다.
5. NR (노이즈 리덕션,디카만) - 가능하다면 끄십시오. 일단 소프트 웨어적으로 보정이 가능한
Neat Image 등이 존재하며, NR시 들어가는 시간 때문에 샷을 놓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필요할때
셔터를 누르는 것이 노이즈가 끼어 있는것 보다 훨씬 낫습니다.
6. 사진 품질 - 왠만하면 최대 크기로 찍으십시오. 불꽃이 어떻게 터질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다른 보정보다 크롭이 빈번하기 일어납니다. 크롭을 잘 하려면 왠만하면 파일 픽셀 수가 큰 것이 유리합니다.
7. 셔터속도 - B 모드로 놓으세요. 원하는 시간에 끊어 주시면 초가 정해진 것 보다 B 모드가
훨씬 좋습니다.
8. 초점 거리 - MF 렌즈의 경우 무한대, AF 렌즈의 경우 포커스를 바지선쯤에 맞추고 포커스를 수동으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9. 리뷰 보기 - 하셔도 좋겠으나, 특별히 시간이 없기 때문에 안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10. 절전기능 - 불꽃이 쉴새 없이 터지는데 카메라가 도중에 꺼져버리면 난감하지요. 절전기능을 꺼 두는것이 좋습니다.
※ 일반 컴팩트 디카 사용자라면 ISO, NR, 셔터속도, 사진품질 정도만 참조하시면 됩니다.
▒ 촬영 팁 및 B 셔터 누르는 시간
1. 촬영 시에는 뷰파인더 보다 터지는 불꽃을 보고 시간을 잡아 주세요. 밑에도 설명하겠지만 뷰파인더 보다는 그냥 눈으로 보고 셔터를 끊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실제 가장 큰 불꽃이 터지는 위치는 불꽃 바지선 * 2 배 정도 이며 (실제로는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필카 기준 화각 28mm 정도 입니다. 제가 20-35mm를 20mm에 놓고 D100으로 촬영(필카 환산 30mm) 하였을 때, 가장 큰 불꽃이 조금 잘렸으니 약 28mm가 맞을것입니다.
3. 불꽃 바지선이 가운데 오게 프레임을 잡으시면 되고, 바람이 강하게 불면 부는쪽으로 프레임을 조금 더 이동 시키시면 됩니다.
4. B셔텨를 사용할 경우 시작 포인트 : slr 카메라의 경우 빛이 올라간 후 잠시 어두워 질때 B셔터를 시작하시면 되고, 보급형 디카의 경우 빛이 거의다 올라갔다 싶을때 누르시면 AF를 잡은 후 찍기 시작하게 됩니다.
호주편의 경우는 큰 불꽃의 경우 하나의 불꽃이 터진 후, 다른 불꽃들이 터지게 되는 방식이라, 하나의 불꽃이 없어졌다 싶으실때 누르시면 됩니다.
5. 너무 많은 불꽃을 담으려고 B 셔터를 너무 오래 누르지 마십시오. 오래 눌러서 계속 불꽃이 찍히면, 불꽃들이 모여 노출 오버를 일으켜 찍어 놓은 불꽃까지 쓸모 없게 될 수 있습니다.
6. 하나의 불꽃만을 찍지 마십시오. 너무 큰 불꽃의 경우에는 모르겠으나, 불꽃은 2~3개 이상
찍혀 있어야 보기에 좋았습니다.
7. 모든 불꽃을 다 담을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이쁜 불꽃이라도, 셔터를 중간에 끊어 주신 후 촬영 하시지 않으시면 찍으실 수 없습니다. 셔터를 누른 상태에서는 찍기가 어렵습니다.
8. B셔터를 사용할 경우 놓는 포인트 : 찍고자 하는 불꽃이 사그러지면 놓으시면 됩니다.
하나라서 허전하시면 하드보드지로 렌즈를 가리고 있다가 다른 불꽃이 나올때 다시 열어서 합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만, 실제로는 해 보지 못해서 기법만 적어 놓습니다.
9. 한꺼번에 여러 불꽃이 터지면 노출 오버가 나게 됩니다. 순간적으로 조리개를 조이실 자신이 없으시면 셔터를 적당한 시간에 끊어 주십시오. 5번을 참고해 주십시오.
10. 불꽃 바지선 및에서 작은 불꽃들이 나오는 경우는 거의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 불꽃들이 나오는 동안 프레이밍을 정리하셔도 좋겠습니다.
11. 뷰파인더 캡을 뷰파인더에 꽂아서 뷰파인더로 들어오는 빛을 차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이 약 10~20초 정도가 나오기 때문에 뷰파인더에 들어오는 조그만 빛이라도 커질 수 있습니다.
▒ 사진을 찍는 장소
1. 셔터속도를 1/15에 맞추세요.
불꽃놀이 사진의 기본은 셔터 속도 세팅입니다. 바로 1/15초에 맞추는 것이지요. 1/30초만 돼도 빛의 궤적이 좀 짧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사실 아마추어가 1/15초를 손으로 들고 찍기엔 좀 벅찬 감이 있습니다. 흔들리기 십상이거든요. 하지만 숨을 잘 고르고 팔을 안정되게 한 뒤 셔터버튼을 살살 누르면 선명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자동카메라 형 디카에도 대부분 셔터 속도를 수동으로 정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수동 기능이 없는 디카라도 밤에는 저속 셔터속도로 세팅이 됩니다. 하지만 일정하게 속도가 세팅되지 못하고 좀 들쭉날쭉 하겠죠.
1/8초는 빛의 궤적이 좀 길어지는 데다 손으로 들고 찍는 일이 사실상 힘들지요. <사진2>는 2~3초 셔터를 개방한 건데요, 노출이 너무 밝게 된데다 궤적이 너무 많아 마구 뒤엉켜 보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반드시 1/15초로 찍는 것은 아니지요. 어떤 폭죽을 찍느냐에 달렸죠.
아래의의 <사진3>은 휴대용 폭죽을 찍은 건데요, 이 폭죽은 위로 ‘슝’ 올라갔다가 바로 사라지는 불꽃이라 2초 정도 셔터를 개방했습니다. 물론 삼각대로요.
만약 1/15초로 찍었다면 거의 보이지 않았겠죠.
2. 노출을 넉넉히 주세요.
셔터속도를 수동으로 정했으니 노출도 수동으로 정해 주셔야죠. 이왕이면 조리개를 넉넉히 열어주세요. 밝게 찍는 거죠. 디카를 수동 모드로 놓고 조정하시면 됩니다. 가장 낮은 수치로 열면 좋죠.
위에 있는 사진 2장은 모두 2002년 5월 여의도 부근 한강 둔치에서 벌어진 ‘불꽃축제’ 모습입니다.
거의 같은 시각에 비슷한 앵글로 찍었지만 다른 점이 있지요? 바로 배경이 된 하늘 색깔의 차이입니다. 비록 어두워 보이기는 마찬가지 이지만 <사진4>보다 <사진5>가 훨씬 배경색이 깔끔하지요. 특히 사진을 종이로 인화해보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사진5>의 아쉬운 점이라면 셔터속도를 1/30초로 했다는 것이죠. 덕분에 불꽃 궤적이 좀 짧아졌습니다. 차라리 조리개를 한 스텝 더 닫아주고 (f 4 정도면 되겠죠) 셔터 스피드를 더 느린 1/15초로 했다면 비슷한 하늘 색깔에 불꽃 궤적이 길어 졌겠죠.
3. ISO를 200 이상으로 두세요.
ISO나 ASA는 잘 아시죠? 디카가 빛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느냐를 나타내주는 감광지수 이지요. 각 디카의 촬영 메뉴로 들어가면 변경할 수 있어요. 보통 ISO 100 정도에 세팅돼 있는데 이를 200 또는 400 정도에 두세요. 밤하늘을 찍는 거라 고감도로 촬영을 하면 더 안전하거든요.
4. 1/2 셔터를 활용하세요.
불꽃놀이는 타이밍이 중요하죠. 팍 터지는 순간을 잘 노리고 찍어야 합니다. 그런데, 막상 불꽃이 터지는 순간에 셔터를 누르면 안 찍히기 십상입니다. AF(자동초점)을 맞추기 힘들기 때문이죠. AF는 원래 피사체의 콘트라스트의 차를 이용해 맞추게 돼 있는데 허공에 앵글을 맞추고 있으니 디카가 거리계산을 제대로 하기 힘들죠…(AF의 작동원리는 ‘[디카테크닉#11] 우리 눈과 같은 AF’ 편을 참조하세요)
수동 초점 기능이 있는 고급 디카를 갖고 계시면 이를 활용하면 좋죠. 이 기능이 없어도 방법은 있습니다. 1/2셔터를 활용하는 겁니다. 폭죽이 터지는 위치와 거리가 비슷한 다른 곳에 초점 포인트를 맞춰 1/2셔터로 고정한 뒤 앵글을 찍기 원하는 방향으로 디카를 돌린 뒤 타이밍을 맞춰 찍으면 됩니다.
1/2셔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디카테크닉#8]디카의 셔터버튼은 2개’ 와 ‘[디카테크닉#9]제발 살살 좀 눌러주세요’ 편을 참조하세요.
5. 기념사진은 플래시를 활용해 찍으세요.
자, 이제 불꽃놀이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담아야 추억으로 남겠죠. 폭죽은 하늘 꼭대기에 터지니 low-Angle로 찍어야 인물도 잘 나오겠죠. 플래시를 자동으로 해 놓거나 ‘강제 터짐’ 기능으로 하세요. 요즘 디카들 플래시 성능이 좀 좋습니까. 어지간한 상황이라면 다 잘 나오니 걱정없이 찍어도 됩니다. 부담 없이 아래 사진처럼 찍으면 되지 않을까요?
[ 출처 : 동아닷컴 ]
먼저 야경사진을 잘 찍을려면~
첫째/날씨---
야경은 먼거리를 찍는것이 대부분으로 날씨가 쨍해야 합니다. 헤이즈나 스모그가 있으면 작품은 포기해야 합니다.
쨍한 날씨는 비나 눈이 오고난후 북서나 북동풍이 강하게 불때....쨍한 날씨를 보입니다.
둘째/삼각대
야경은 삼각대가 필수지요~
장노출 촬영을 해야하는 야경촬영에서는 흔들릴 위험에 직면합니다.
그래서 카메라의 스트랩을 떼어내거나,고무줄로 고정을 하기도 합니다
또 삼각대를 무거웁고 튼튼한 넘으로 사용해야 좋습니다.
삼각대 아래에 가방등 무거운 것을 다는것도 한방법이지요~
셋째/릴리즈
필수품입니다.
릴리즈없이 손으로는 아무리 살짝찍어도 무쟈게~흔들려 버립니다~
그것은 피사체가 밝은 불빛일수록 심합니다.
그런경우는 타이머를 이용하여 촬영하시면 됩니다.
넷째/촬영시 유의점
일단 촬영장소에 어두워지기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그런다음 삼각대를 세우고 준비를하여 어두워지는 주경을 찍으면서
그구도를 보고 야경의 구도를 어떻게 잡을것인지 미리 숙지해 놓습니다.
다섯째/시간
야경의 촬영은 시간대를 맞추는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아무리 잘찍은 사진도 하늘이 검다던가, 배경이 너무 어두우면 그맛이 뚝 떨어집니다.
그리고 야경은 배경이 바다나 하늘 그리고 물이 없으면 야경으로써의 맛이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하늘이나 바다, 물이 푸른빛을 띠고 있을때 즉 해가 지고 난후
30분전후가 가장 좋다는것~
그때는 불은 모두 다 들어오면서 배경의 푸른빛들이 남아 있을때 이기 때문입니다.
여섯째/촬영순서
어두워지기 시작하여 30분경에 최상의 프레임으로 멋진 작품을 만든다음,
완연히 어두워진후에 망원을 연결하여 부분적인 아름다움을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망원을 미리 꺼내어 부분적인 사진을 찍다가 넓은화각의 좋은 시간대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그러면 카메라를 꺼내어 본격적인 촬영에 들어가봅시다.
일곱째/촬영팁
조리개---
보통 야경을 쨍하게 찍기위해서 조리개를 과도하게 조으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리개를 과도하게 조으면 셔터스피드가 길어지고 특히 바람이 부는날은 장노출이 될수록
흔들릴위험에 직면하고 오히려 쨍한 사진을 담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조리개는 f8~10정도면 밝으면서도 쨍한사진을 담기에 적당하다고 봅니다.(최대f13 이내...)
셔터---
셔터스피드는 10초 전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보통 30초이내로 배웠는데, 좀더 밝으면서, 색감이 화사하며 디테일이 살아있는 야경은
10초 전후가 개인적으로 좋더군요~(위의 사진은 f10, 8sec입니다)
화이트 밸런스---
야경은 로우파일로 찍는것이 중요하며(후보정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오토화밸로 찍는것이 좋다.(편의상 여기서부터 존칭생략합니다~~^^)
그런다음 후보정시 화이트발란스를 조절하여(텅스텐모드라던지..)작업하는것이 안전하다.
화이트발란스조절을 잘못하여 고생하여 어렵게 찍은사진을 버리는경우가 허다하다.
포커스---
야경촬영시도 역시 오토포커스를 사용하는것이 정확하다.
어두운 뷰파인더안에서는 촛점을 잡기가 쉽지않다.
그래서 af가 잘 안잡힐 때가 많다. 그것은 초점링이 암부에 들어갔기 때문인데
밝은곳에서 af 고정을 하여 구도를 잡고 촬영하거나 af를 잡은 상태에서 mf로 변환하여
구도를 잡고 찍으면 된다.
그리고 넓은화각이 대부분이므로 센터에 포커스를 맞추면 전체의 포커싱이 뚜렷하다.
촬영모드---
촬영모드는 수동(manual)으로 하여 찍어야 한다.
조리개우선이나, 셔터우선으로 할 경우 정확한 측광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찍으면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어두워지면서..)노출에 대응하며 찍어야 한다.
노출---
노출은 정노출이 좋다.
언더나 오버가 될 경우 주경에비해 후보정이 어려워지며
언더는 너무 어두워서 밝게 후보정하면 암부가 문제가 되고.
오버는 밝은 부분들이 날아가버리게 된다.
그리고 야간촬영시 우리가 바라보는 LCD창은 실제 모니터화상과는 차이가 많다.
보통 더 밝게 보이는것이다. LCD창에 보이는 화상을 믿고 촬영했다가,
나중에 작업할려고보면 너무 어두운 것을 알수 있다.
그래서 정노출을 맞추는것이 쉽지않다. 사진을 찍은후에 LCD창에 보이는 화면을 확대한
다음 가장밝은부분을 보면 노출이 과다해 빛이 날아가버렸는지,
아니면 언더인지 적절한지 알수가 있다.
그런다음 그 느낌을 숙지하고 계속 LCD창을 유의해가며 점차 어두워지는 날씨에
대응해가며 노출을 맞추어가며 촬영을 하면된다.
렌즈---
렌즈는 소위 말하는 L렌즈가 좋다,
밝은 렌즈가 역시 색감이 화사하고 디테일이 살아있는 좋은 야경을 만들어준다.
그래서 F2.8이하의 렌즈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그밖에---
*iso는 역시 최소로하여 찍는것이 노이즈를 최소로하여준다.
*불빛의 궤적을 제대로 만들기위해 최소 5~6초 이상의 타임이 필요하다.
*사진을 찍기전에 미리 전체적인 카메라의 입력상태를 확인한다.
(iso,화상싸이즈,촬영모드,촛점모드,화이트발란스,등을 확인하고,
여분의 메모리카드 밧데리도 확인하는것이 좋다.)
불꽃의 촬영/
불꽃촬영은 야경의 촬영과 유사하지만
짧은 시간대에 느닷없이 번쩍이는 불꽃을 잡아야 하기에
좀더 다른 촬영방법이 적용되야한다.
보통 야경을 찍던 느낌으로 F10 이상에 셔터스피드를 10초 이상 주고
찍는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찍다가는 대략 난감해 진다.
왜냐면 불꽃은 거의 동시다발로 계속 떠오르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가는
배경은 잘 나올지 모르나 불꽃이 여러개가 겹쳐지거나 오버가 될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장 우선시 되는것이 셔터스피드이다.
보통 2~4초 정도면 적당하다고 본다.(물론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다)
그정도의 속도가 두세개정도의 적절한 숫자의 불꽃이 잡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불꽃을 눈으로 보고 셔터를 누르면 대체적으로 뒷북치게 된다....
그래서 계속 찍어대야한다(여분의 메모리와 밧데리 필수)
또 불꽃이 시작되기전에 미리 프레임을 정해놓고 계속 찍는것이좋다
구도를 바꾸어가며 찍다가는 이도저도 다 놓치는경우가 많다.
그리고 평소에 2~4초에 F8정도면 분명 언더가 되겠지만 실제로 불꽃이 터질때는
주변전체가 아주 밝아지기에 그리 어둡지 않으므로 적절한 노출이 된다.
그러나 렌즈가 어두운 렌즈일때는 역시 조리개를 더 열어주어 다소 쨍한맛이
떨어지더라도 배경과 불꽃이 다 잘나오게 하는것이 훨씬좋다.
재미없는 긴 글을 읽어주심에 감사드리고....
없는 지식에 실전에서 느낀점들을 간략히 피력하였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립니다~~^^
'사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주제별 사진 찍는 요령 (0) | 2010.02.22 |
---|---|
[스크랩] 봄나들이때 사진잘찍는법 : 디카 기초 테크닉 1부 (0) | 2010.02.22 |
[스크랩] 노출 조정하기 (수동 노출) ■ DIGITAL PHOTO TIP 초점의 깊이를 조절하자 (0) | 2010.02.22 |
[스크랩] 행복이 넘치는 가족사진 제대로 찍기-실내촬영 (0) | 2010.02.22 |
[스크랩] 야간에 사진 잘 찍는 방법 - 어두운 곳에서 인물과 배경 살리기.. (0) | 2010.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