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어텍스 goatex
방수성과 통기성의 상반된 특성을 가진 소재로, 무수히 많은 얇은 다공질 필름을 나일론 같은 소재에 접착시킨 것으로 이 필름자체가 높은 발수성을 지니고있기때문에 수분의 침투를 막고 몸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통과시키는 특성을 지닌다. 우비, 자켓, 텐트등에 사용되고 있다.
■ 고정로프
암장이나 암릉, 설릉등지에서 통과가 힘든 경우에 등산자의 몸을 지키는 수단으로 고정한 로프를 말한다. 빙하의 아이스폴이나 고소의 암장 또는 설사면을 극지법 등의 스타일로 오르는 경우 고정로프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있다. 이것은 같은 장소를 등강하는 경우, 안전성과 효율성면에서 비롯된것으로 히말라야 등지에서 쓰이는 로프의 길이는 수천미터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 극지법
산의 규모가 큰 산을 안전하고도 확실하게 등산하기 위하여 차례로 전진캠프를 쳐나가면서 최종캠프에서 공격대를 보냄으로서 정상에 도달하는 등산방법을 말한다.
■ 기어 랙 gear rack
암벽등반을 할 때 너트,프렌더,피톤,카라비나 등 등반용구를 휴대할 수 있게 슬링으로 만든 어깨걸이
■ 데이지체인 daisy chain
확보 지점에서 등반자와 확보물을 연결하거나 또는 등강기를 사용할때 등강기와 등반자 사이를 연결하는 짧은 줄을 말한다.
■ 데포 depot
등산하는 루트에 미리 일시적으로 장비나 식량 등을 보관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 돔 dome
둥근 지붕이나 천정을 뜻하며 , 암봉, 설봉을 표현할때 쓰는 말이다.
■ 등고기
고정된 로프를 오를때 쓰이는 것으로 대암벽에서의 등반속도를 높이거나 등고기를 장착 안전을 확보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 등반
등산중에서 특히 암벽이나 빙벽을 오르는 것과 같이 발로만 걷는 것이 아니라 손도 사용하여 기어오르듯 오르는 행위를 등반이라고 말하며 영어의 클라이밍과 같은 개념이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과는 상관없이 걷는 등산이라도 히말라야 7000-8000미터를 비롯한 고소등산이나 겨울등산 등의 힘든 등산행위를 등반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다.
■ 등산화
등산을 할때 신는 신. 등산용으로 설계된 전용화를 말하며, 가장 대표적인 등산화는 소의 피혁제이며 고무로 만든 비브람창(비브람은 메이커의 이름으로 바닥을 징으로 만든 고무창을 말한다.)을 붙여 놓은 것이다. 대체로 등산화는 부드러운 구조와 단단한 경질의 구조가 있다. 전자는 경등산화라고 하여 여름산행에 이요되며 후자는 아이젠을 착용하는 겨울산에서 사용된다. 또 카라반슈즈라고 부르는 나이론제의 하이킹슈즈나 사냥에 쓰이는 워크부츠, 보통 구두의 창에 비브람창을 댄 티롤리안슈즈 등도 등산화라 할수있다.
■ 레이션
산행에 필요한 총식량을 하루치 또는 끼니 단위로 나누어 상자에 넣은 식료품을 말한다.
■ 러셀 russel
러셀차(제설차)를 고안한 미국인의 이름에서 유래한 말로, 깊은 적설을 헤치고 전진하는 것을 말한다.
■ 러셀링
피켈 샤프트의 아래부분에 부착하는 러셀용 링을 말한다. 심설의 러셀에는 스키스톡이 길고 편리하지만 스톡을 지참하지 못하는 벽등반의 경우에는 피켈에 링을 부착하여 대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피켈에 부착하는 링은 스키스톡에 부착하는 링보다 조금 더 크다.
■ 레지
암벽에서 두 발을 딛고 서서 확보할 수 있을정도의 암봉을 뜻한다. 레지와 혼동하기 쉬운 테라스는 더 넓고 적은 텐트나 비박용 젤트를 칠수있는 정도의 넓이다. 또한 레지에 가까운 것으로 스탠스가 있는데 이것은 레지보다 훨씬 좁은 지점이다. 즉 발을 디딜 수 있을 정도의 지점을 말한다.
■ 로프
등반을 할때 파트너의 확보나 현수하강등에 쓰는 등산용 밧줄을 말한다. 독일어는 자일(seil)이라 한다.
■ 목출모
머리와 얼굴을 완전히 덮어 씌우고 눈만 나오게 만든 방한용 모자를 일컫는 일본식 조어이다.
■ 백패킹
자연과 인간과의 공생을 추구하며 산야를 방랑하고 자연에서 배운다는 것을 백패킹이라고 한다.
■ 베이스캠프
극지법 등산이나 방사형 등산시에 등산의 기점이 되는 캠프나 캠프사이트를 말한다. 베이스 캠프로 선정되는 장소는 평탄하고 샘이 가까우며 안전한 곳이어야 하고 등산로 입구나 등반출발점에서 가까운 곳이어야 한다.
■ 보울더링
보울더를 오르는 게임이며 클라이밍중에서 가장 간단한것. 보통 로프를 쓰지않고, 사용용구도 등반화와 슬립방지용의 초크정도인데 본래는 이것들도 쓰지않고 맨발이나 맨손으로 오르는 것이었다. 보울더링을 약칭으로 보울더라고도 한다. 보울더링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여러가지 최소한의 용구로 기어오른다는 클라이밍의 근본 테마에 보다 순수하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맨손에 가까운 몸으로 오르는 것은 단순히 몸을 움직이기 쉽다는 실용적인면 뿐만 아니라 가급적 장비를 배제한다는 이념까지 내포하고 있다.
■ 부시워킹
수풀이나 그곳에 서식하는 생물과 접하는 것을 목적으로 덤불숲이나 야산을 거니는 행위를 말한다.
■ 분기점
산등성이나 계곡 줄기, 등산로 등이 두 갈래 이상으로 나눠지는 것을 분기하고 하며 그 지점을 분기점이라고 한다.
■ 비박 bivouac
본래 비박은 군인들이 텐트나 기타 덮을 것 없이 하는 야영이었다. 산야에서는 불의의 사태로 예정하지않았던 노숙을 하기도하는데 이를 약칭으로 비박이라고 한다.
■ 사이트
야영지 또는 노영지를 사이트라고 말한다.
■ 삼각점
삼각측량을 할때 기준점을 말한다. 삼각점은 사각기둥의 화강암으로 만든표석이며 삼각점 사이의 간격이 넓은 것부터 1등, 2등, 3등, 4등의 순으로 등급이 매겨져 있다. 삼각점은 보기 좋은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보통인데 대부분이 봉우리의 정상에 설치한다. 1등 삼각점이라하면 40킬로미터 전방에서도 보여야 하는 것이다. 등산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1등 삼각점이 있는 산정은 전망이 매우 좋아 이를 즐길수있다는 것이 되므로 산행을 계획할때 이러한 1등 삼각점이 있는 산을 오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 설동
비박용으로 눈을 파서 만든 눈구멍 또는 눈굴을 이르는 말이다.
■ 설피
눈에 빠지지않고 걸어가기 위하여 등산화밑창에 덧붙여 신는 설상 보행용의 용구를 말한다.
■ 셰르파 sherpa
히말라야 등산에 있어서 산안내인을 부르는 말.
■ 스토크 stodk
원래는 막대기, 지팡이라는 뜻의 독일어이다. 영어의 스틱에 해당하는데 혼용하는 경향이 있다.
■ 스패츠 spats
눈이나 작은 돌맹이가 등산화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착용하는 짧은 각반을 말한다. 무릎 바로 아래까지 오는 긴 스패츠도 있는데, 이것은 게이터라고 불리기도 한다.
■ 슬랩 slab
표면에 요철이없고 매끄러운 경사를 이룬 넓은 바위를 지칭한다.
■ 슬로프 slope
비탈 또는 사면 , 경사면을 말한다.
■ 슬리핑 백 sleeping bag
침낭을말한다.
■ 아이스 피켈 eispikel
일반적으로 피켈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원래는 아이스 피켈이며 약칭으로 피켈이라고 한다. 영어로 ice axe 라고 한다.
■ 아이스 하켄 eishaken
얼음이나 단단한 눈에 쓰이는 하켄을 말한다. 크게 나눠 해머로 때려박는 식과 돌려넣은 스크류식, 때려막고 돌리면서 회수하는 스나그식의 세가지 종류가 있다.
■ 아이스 해머 ice hammer
록 해머의 타격면과 피켈처럼 뾰족한 끝모서리를 가진 빙벽등반용구. 해머의 타격면으로 하켄을 때려 박으며 끝모서리로는 빙벽을 찍어 더블 엑스등반에서 몸을 지지하거나 스크류형 하켄의 나사돌림과 회수 등 폭넓은 용도로 쓰인다.
■ 아이젠 eisen
경사가 급한 빙벽이나 설사면의 등강시 등산화 밑에 착용하는 슬립방지용의 쇠붙이다. 원래는 슈타이크아이젠 (steigeisen)인데 약칭으로 아이젠이라고 불리운다. 아이젠의 이빨은 4,5,6,8,1,12,14,20짜리등이 있다.
■ 안부
산줄기가 움푹 들어간 곳을 말한다.
■ 안자일렌 anseilen
로프로 서로 묶어매고 가는 것을 말한다. 암벽이나 빙벽등반에서 추락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한다.
■ 알파인 스타일
7000-8000미터급 고봉, 특히 히말라야와 같은 산군에서 기상조건도 냉혹하고 기나긴 등고거리를 필요한 장비와 식량을 모두 짊어지고 일거에 정상을 올라버린다는 생각으로 이를 실천하는 활동을 말한다.
■ 압자일렌 abseilen
로프를 몸에 걸고 하강하는 것을 말하며 '현수하강'이라고도 한다.
■ 오버행
암벽의 경사가 수직이상의 바위형태를 오버행이라한다.
■ 이중화
겨울산이나 고소등산의 가혹한 기상조건에서 주로 쓰이는 등산화이다, 일반적으로 방수성이 좋은 피혁의 아우터부츠와 보온성이 좋은 양모등의 이너부츠로 이루어져있다.
■ 초크
바위를 오를때 손이나 등산화의 바닥 앞부분에 바르는 슬립방지용의 분가루.
■ 카라반 caravan
베이스캠프까지 등산용 물자를 운반하면서 전진하는 것을 말한다.
■ 콕헬 kocher
등산, 캠프용으로 고안된 휴대용 취사용구 세트, 이말이 유래한 독일어권에서도 버너, 스토브 계통을 의미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펠이라고 부른다.
■ 릿지 ridge
바위능선을 말함.
'산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포커스] 강화 마니산 참성단 내년 초부터 일반에 개방 (0) | 2011.09.30 |
---|---|
[스크랩] 2011년 단풍시기, 단풍 예상도 (0) | 2011.09.28 |
[스크랩] 등산 교실에서 퍼온 글(보시면 대박) (0) | 2011.09.05 |
[스크랩] 단체산행 예절 (0) | 2011.08.25 |
[스크랩] ‘헉헉’ 산에 오르면 엔돌핀 ‘쭉쭉’ 건강은 ‘쑥쑥’ (0) | 2011.08.25 |